교통도시 심야시간 자율주행 스마트 전기차 테스트베드 서울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지능형교통시스템 자율차 거점 확대~이동서비스 일상화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자율주행버스 대중교통 정착화 자율주행차 기반 도시관리 공공서비스 분야 도입 자율주행 인프라 시 전역에 구축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지능형교통시스템 자율차 거점 확대~이동서비스 일상화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자율주행버스 대중교통 정착화 자율주행차 기반 도시관리 공공서비스 분야 도입 자율주행 인프라 시 전역에 구축
2022년 새로운 대중(?) 교통수단 automatic driving 청계천에는 자율주행버스 busrobotaxi 강남에는 로보택시 taxi Automatic driving (버스) 자율주행버스: 상암동 하늘공원&청계천 robotaxi (로봇+택시) 로보택시: 강남(call:스마트폰 호출) 도시관리차량 자율주행 적용 b> 청소, 순찰, 제설…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b> 서울도로 전역
서울자율주행 비전 2030 서울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는 자율주행 2022년부터~2026년까지 (5년간) 서울 전역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투자비용: 총 148,700,000,000원 와우..1487억?서울자율주행 비전 2030 스마트 입체교통도시를 위한 자율주행 분야 기본계획 b>자율주행 관련 지자체 최초 계획
자율주행도시 실현단계 1. 신호체계/도로정밀지도 등 인프라 구축 ㄴ> 기술실증 및 안전운행환경 조성 2. 자율주행차 운행 및 정착(시민교통수단)ㄴ> 단계적 투자 서울자율주행 비전 2030 ‘5대’ 과제
1. 자동차거점 확대~이동서비스 일상화 2.청계천→자율주행버스 운행 3.자율주행버스→대중교통 정착화 4.자동차기반 도시관리→공공서비스 분야 도입 5.자율주행 인프라→시 전역 구축 3km 이내 단거리 이동수요가 많은 강남 셔틀버스→전기차 교환
한. 자동 운전 차 시범 운행 지구의 확대/이동 서비스의 일상화:자동 운전 차 시범 운행 지구의 단계적 확대 b>위 바위 출발~강남, 여의도, 마곡···여객/화물 유상 운송 가능 → 차 시범 운행 지구상 바위(2021)강남(2022)여의도(2023), 마곡(2024)~2026년까지 “”서울 전역 확대””>300대 이상의 자율 차 서비스 A.2021년 11월 말 시작:자가용형(예정)운행:상암-수요 응답형 자율 차(6대)노선:MC역<->아파트 단지/사무실 지역/공원 연결””1개월 간 무료 운행/내년 1월 중 유료 전환 확대:2026년까지 자율 차 50대 이상 계획 B.2022년 초:로보 택시-10대 이상 운행:강남(자동 차 시범 운행 지구)호출:출발지와 목적지 스마트 폰에 선택 확산:2026년까지 자동 운전 버스(강남 내부 순환)+로 택시=100대 이상 계획 3km이내인 단거리 이동 수요가 많은 강남 셔틀 버스를->전기 자동차에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지능형교통시스템(차세대)로보택시 시범운행을 위해 교통신호 정보 – 디지털화(연속이 아닌, 똑똑..) 2020년 9월부터 강남일대 129개소, 다음 변경되는 신호까지 남은 시간: 0.1초 단위로 b>자율주행차 제공 C-ITS 자율주행 인프라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구축두울 청계천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 운행예정:2022년 4월 시범운영:2대 운행구간:청계광장에서 ~ 청계5가까지 (왕복)운행횟수:1일 24회 운행탑승인원:연간 90,000명 가능행사:미래세대(어린이, 청소년 등)와 시민 무료이용기회 제공 발전계획:서울의 대표 관광상품 ‘ㄴ’주변 볼거리, 먹거리 연계(경복궁, 창경궁, 광장시장…)서이·2026년 자율주행버스 –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 2023년부터 b>자율주행 노선버스 시범운행 개시계획: 대중교통에서 자율주행 조기 상용화+심야시간대 이동편의를 높이는 2023년 신설노선: 홍대~신촌~종각~흥인지문 연결운행: 심야시간대→중앙차로 이용 2024년 추가: 장거리 운행 심야자율주행 버스노선: 도심과 부도심 연결ㄴ> 여의도~도봉ㄴ> 하늘색~도심~상봉ㄴ> 구파발~도심~강남 2026년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 버스 확대ㄴ>100대 이상 운행공공서비스분야-자율차기반 도시관리 도입 2024년부터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자율주행 기술도입 근로자(환경미화원, 제설사,) 운전부담을 덜고 업무효율화 업무가 과중하니 심야운전이라도 줄여주자…순찰 및 청소분야 =2024년 자율제설차 = 2025년 공공서비스 분야 = 2026년까지오.서울시 전역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2027년부터 상용차:일반판매개시ㄴ>전국 주요 도로운행가능2026년까지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서울 2차로 이상 모든 도로(4,291개소)ㄴ>교통신호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실시간 제공 정밀도로지도 제작 오픈플랫폼ㄴ>돌발상황(도로함몰, 공사, 집회..) 및 위험실시간 업데이트 서울특별시 열린 ‘테스트베드 도시’ 시험무대 test bed city=Seoul서울시 목표 2026년까지 TOP5 자율주행과 함께하는 미래도시 서울은 차량과 주차장 수요 감소로 ‘ㄴ’ > 기존 차도 30% 이상을 인도로 전환 ‘ㄴ’ > 서울도시공간을 보행중심으로 재창출교통정보과 02)21334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