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 러버 지에이아스입니다.자동차 관련 기술이 점점 발달하고 미래의 모빌리티이라고 생각한 내연 기관이 삭제된 자동차가 상용화를 거치면서, 도로에서도 자주 보게 되었습니다.그리고 반도체가 차량에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차는 자동 운전이 몇 등급인지다는 얘기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자동 운전은 알지만, 등급은 무엇인지 오늘은 이 부분을 정확히 파악할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자동 운전 자동차 자동차 관리 법 제2조 1호 3으로 이 단어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운전자와 승객의 조작 없이도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차의 일입니다.좀 더 자세히 보면 자동차에 IT나 센서 등 첨단 기술을 조합하고,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 주행 경로를 계획하고 운전자와 승객의 조작 없이 실행하도록 만들어진 자동차의 일입니다.이거 공상 과학 영화에서나 보지 않은 이야기가 벌써 현실이라고 할 수 있지만 과연 그런 자동차가 존재합니까?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존재합니다.자동화 단계의 구분, 한 지표와 표준을 만들기 위해서는 분류 항목이 중요하지만 SAE는 미국 자동차 공학회의 분류를 국내도 쫓고 있습니다.해당 차트는 5개 항목에 의한 격 0부터 수준 5까지 설명하는데, 우리가 말하는 자동 운전하는 수준 3에서 적용됩니다.연식이 좀 있는 차량 중에서도 크루즈 컨트롤로 불리는 장치가 적용된 차량이 있는데, 이 기능은 조향은 운전자가 해야 하는데 속도는 설정된 값을 유지할 만큼 수준 1에 해당하는 보조 기능입니다.수준 2에 올라가면 부분 자동화로 스티어링과 속도, 차선 유지까지 컴퓨터가 개입하고 유지하려고 노력하지만, 다소 조악한 때문에 운전자는 핸들을 꼭 잡지 않으면 작동이 유지되지 않는 특성을 보이며 역시 운전자 보조 기능입니다.수준 2모드에서는 반자동 운전으로 봐도 좋고, 2018년식을 기준으로 일부 차량에 적용된 기술입니다.우리는 고속 도로에서 브레이크 램프가 들어갔다사라지고 차는 양발 운전이 아니라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작동시키고 운전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운전수는 아주 편합니다만, 후미의 차는 정말 궁금하지만 수준 2의 차량 한계이네요.자동 운전 기능:레벨 3에서 레벨 3에서는 자동 운전이라는 단어가 붙습니다만, Conditional Automation조건부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됩니다.수준 2의 차이는 핸들을 잡을 필요가 없이 제어권을 바꿀 때에 쥐면 됩니다.또 혼잡 구간에 진입해도 컴퓨터가 멋대로 계산된 거리 차이만 항상 유지한다는 지원 시스템이 탑재됩니다.현재 발매 중 신차를 구입된 경우, 레벨 3에 해당하는 자동 운전 시스템이 탑재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좋을까요.그리고 이를 가장 잘 실현하고 잘 적용시킨 차는 테슬라입니다.자동 운전 자동차의 종류 중 가장 톱 티아에 위치한 술라를 비롯한 국내 브랜드가 현대/기아 자동차도 친환경 차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소-코나, 아이오닛크에 처음으로 융합시켰지만 기술 개발은 레벨 4수준까지 끝났다고 보는 것이 전문가의 공통된 의견입니다.그럼, 왜 빨리 적용되지 않을까요?이유는 안전 기준의 적합성 때문입니다.국내 자동차 관리 법 시행령에 따르면 자동 운전 시스템이 안전 운행에 성능과 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면 자동 운전 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는 다소 모호한 기준 때문입니다.그런가 하면 생명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미국에서조차 레벨 5까지 기준은 만들어 놨지만 상용화를 승인하지 않은 이유도 역시 급속히 발전하는 기술보다 결정해야 하는 규칙과 규율이 다소 늦기 때문입니다.자율주행 기능: 레벨 3부터 레벨 3부터는 자율주행이라는 단어가 붙지만 Conditional Automation 조건부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레벨 2와의 차이점은 핸들을 잡을 필요 없이 제어권을 전환할 때 잡으면 됩니다.또 혼잡구간에 진입해도 컴퓨터가 알아서 계산된 거리 차이만큼 항상 유지한다는 지원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현재 출시 중인 신차를 구매하셨다면 레벨3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이를 가장 잘 구현하고 잘 적용시킨 차는 테슬라입니다.자율주행차 종류 중 가장 톱티어에 위치한 테슬라를 비롯해 국내 브랜드가 현대/기아차도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넥쏘, 코나, 아이오닉에 처음 접목했지만 기술 개발은 레벨4 수준까지 끝났다고 보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그럼 왜 빨리 적용이 안 되는 걸까요?이유는 안전기준의 적합성 때문입니다. 국내 자동차관리법 시행령에 따르면 자율주행시스템이 안전운행에 성능과 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면 자율주행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는 다소 모호한 기준 때문입니다.그런가 하면 생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미국에서조차 레벨5까지 기준은 만들어놨지만 상용화를 승인하지 않는 이유 역시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보다 결정해야 하는 규칙과 규율이 다소 느리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