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많이 내리는 정선 겨울여행에서 추천할 만한 곳이 천연기념물 제557호 화암동굴입니다. 한겨울에도 따뜻한 기온을 유지하며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 동굴탐사를 시작하면 입구부터 다양한 볼거리와 스토리라인으로 강원도 어린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화암동굴 관람 후기를 소개합니다. 화암동굴 모노레일
강원도 정선군 화암면 화암리 산248
주변이 온통 하얀 설국 풍경의 정선이지만 도로만큼은 제설을 잘하는 지자체가 강원도여서 안전하고 빠르게 화암동굴에 도착했습니다. 이곳 화암면 마을은 관광지와 함께 숙박부터 편의 시설이 있는 작은 관광 단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화암동굴은 입구와 출구의 위치가 다릅니다. 매표소에서 언덕 위 동굴 입구까지는 모노레일을 이용하거나 약 700m 오르막길을 걸어갈 수 있습니다. 걸어도 멀지 않은 거리지만 눈도 많이 내리고 동굴 탐사에 1시간 30분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도 아껴 타는 재미를 느끼고자 모노레일을 이용했습니다. 모노레일 이용요금은 성인 3,000원, 동굴 입장료는 5,000원입니다. 둘 다 이용하면 8,000원일 거예요.
눈이 많이 온 다음날 평일에 정선 겨울여행으로 와서 그런지 대기 없이 저희 팀만 바로 모노레일을 이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관광시설은 월요일에 쉬는 경우가 많지만 화암동굴은 연중무휴입니다.
화암동굴 모노레일 내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앞뒤로 좌석이 위치해 있고 주변에는 넓은 창문으로 주위를 둘러볼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네요.
산악형 모노레일이기 때문에 높은 경사도를 유지하고 천천히 올라갑니다. 투명한 창문으로 눈이 내린 강원 정선을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탑승 후 5분 정도면 동굴 입구까지 매우 쾌적하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천연기념물 정선화암동굴
모노레일 상류 정류장에서 바로 동굴 입구가 보입니다. 동굴탐사는 약 1시간 30분 소요되며 내부에는 화장실이 없으니 여기서 화장실에 들렀다 가세요.
화암동굴은 일제강점기 금을 채광하던 곳이었다고 합니다. 갱도 안에 들어가면 영하의 겨울 기온 밖과는 달리 영상 10도 정도이고 습도도 65% 정도로 쾌적한 기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정선 겨울여행에 좋은 장소로 추천하는 이유입니다.금을 채광하던 중 6억 년이나 되는 시간이 만들어낸 석회동굴인 화강암 동굴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다양한 조명시설과 함께 이곳에서 금을 채취하던 시절의 사진도 전시되어 있어 이야기를 따라 천천히 걸어가기 좋습니다.동굴에는 옛날 금광의 이름이었던 천포광산 갱도를 그대로 재현한 곳도 지나갈 수 있습니다.옛날 강원도 정선에서 금을 캐던 광부들의 이야기와 생활상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누구나 편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넓은 공간에 바닥이 잘 정비되어 있지만 아무래도 천연동굴이기 때문에 일부 구간은 가파른 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튼튼하고 미끄러지지 않는 계단이 설치되어 있고 전체 높이도 높기 때문에 어린이도 부담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동굴화려한 3D 입체 영상이 펼쳐지는 꿈꾸는 정원은 공간 전체가 시시각각 변하는 미디어 아트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돈 나와라 똑똑아!놀이공원에 온 것처럼 금을 채광하고 가공하는 모습을 움직이는 귀신 캐릭터들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겠네요.오즈의 마법사, 인어공주 등 동화 속 장면을 그대로 재현한 포토존이 가득합니다. 동굴 속에서 형형색색의 동화나라를 발견한 느낌이에요.동굴 속 동화나라가 아이들을 위한 공간이었다면 실제로 금으로 만든 액세서리가 전시되어 있는 공간은 어른들이 좋아하는 공간입니다. 6억 년의 시간이 만든 천연 동굴금광갱도와 다양한 볼거리를 지나면 천연기념물로 보호받고 있는 강원도 고생대 국가지질공원인 화암동굴이 나타납니다. 매우 넓은 동굴의 규모에 감탄해 줍니다.화암동굴을 기둥처럼 받치는 듯한 대형 돌기둥의 모습입니다. 천장에서 종유석이 내려오고 바닥에서는 석순이 올라와 만나서 이런 대형 석주가 형성된다고 하는데 석순은 천년에 1~6센티미터씩 자란다고 해서 이런 대형 석주가 되려면 수억 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동굴 출구로 다가가면 강원도 정선의 대표적인 관광지를 소개하는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화암동굴 입구에서 출구까지 1,803m를 이동하는 동안 다양한 볼거리로 1시간 반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즐겁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출구로 나오면 언덕에서 하얀 설산으로 둘러싸인 정선 화암마을은 귀신 캐릭터와 함께 있기보다는 동화마을처럼 보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겨울 정선여행을 오신다면 다양한 볼거리와 역사가 있는 화암동굴을 추천합니다.화암동굴 강원도 정선군 화암면 화암리 산248화암동굴 강원도 정선군 화암면 화암리 산248화암동굴 강원도 정선군 화암면 화암리 산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