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경기가 그리 좋지 않자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보다 낮은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제공하겠다는 미끼로 터무니없는 금리와 한도가 가능하다는 통대환대출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해보면 마치 외환대출이라는 게 불법이 아니라 정식 상품인 것처럼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환율이 불법이라는 사실은 포털 검색을 조금만 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때 상황이 좋지 않아 빚을 내 빚을 막는 사람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환율이라는 개념상 여러 곳에서 빌린 대출을 한 곳에 묶어 여러 건의 대출을 한 건으로 묶는 개념인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빚이 있는데 새 빚을 내 빚의 무게를 줄인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기본적으로 생각해보면 사기이고 그 어두운 부분이 보이는데 이게 상황이 안 좋으면 시비를 가릴 수 없게 된다.
동대환은 기존 대출을 먼저 갚으면 신용등급이 올라가기 때문에 더 낮은 조건에서 더 많은 한도를 받을 수 있다고 일반인에게 달콤한 조건을 들이댄다. 이때 상당수 회사가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사실일 뿐 아니라 통화교환이라는 상품이 불법이라는 것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이 같은 통화교환이 어려운 이들을 상대로 사기가 많은 대출영역에서 기대대출을 갚지도 못한 채 대출사기 피해를 보고 금융당국에 접수된 민원도 상당히 많아 무조건 피해야 한다.
‘연 이자 2000%’ 소상공인으로부터 180억원을 인출한 불법 대부업체 고금리 대출을 받아 매달 110만원 남짓 원리금을 갚던 30대 여성 A씨는 어느 날 한 대부업체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저금리로 돈을 빌려 기존 채무를 갚을 수 있다는 설명에 혹한 A씨는 이 회사에서 5800만원을 빌렸다. 기존에 있던 빚을 갚으면서 A씨의 신용점수가 올라가면… www.segye.com
‘연 이자 2000%’ 소상공인으로부터 180억원을 인출한 불법 대부업체 고금리 대출을 받아 매달 110만원 남짓 원리금을 갚던 30대 여성 A씨는 어느 날 한 대부업체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저금리로 돈을 빌려 기존 채무를 갚을 수 있다는 설명에 혹한 A씨는 이 회사에서 5800만원을 빌렸다. 기존에 있던 빚을 갚으면서 A씨의 신용점수가 올라가면… www.segye.com
최근의 환 사기
기존에 있던 채무를 갚으면 신용등급이 오르고, 그러다 다시 대출을 받으면 한도는 올라가고 금리는 낮춰간다는 말이 그럴듯해 보일 것이다. 하지만 지난해 1300억원을 주고받고 2년 넘게 갈취한 일당이 검거된 이들의 방식은 외환대출 방식으로 2000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180억원을 빌려주고 1300억원 이상의 이자를 챙겼다. 주로 하던 방식은 빚진 사람들에게 고금리 대출을 갚은 뒤 신용등급을 올리고 1금융 등에서 기존 대출에 이자를 더한 금액으로 대출을 다시 받아 돈을 회수한 방식이다.
결국 채무자들은 이자를 더한 금액의 채무를 다시 지게 되고 대출기간이 연장돼 빚의 족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빚을 권하는 우리 사회에서 채무자는 어쩔 수 없이 선택할 때마다 약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빚을 진 사람이 빚을 지는 경우가 반복된다. 이것이 바로 통대환인 것이다. 언뜻 보면 악성 채무를 갚고 새로운 저금리 빚을 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불법으로 빚이 빚을 만드는 악순환이라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란다.아울러 환율을 이용한 편법 악성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런 브로커를 피하기도 쉽지 않다는 것도 기억하자.
신용 점수를 올려라
아무래도 높은 금리 시대에 살다 보니 돈을 빌리기도 어렵지만 빌리려면 그걸 갚는 데 부담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신용점수를 올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어 조금이라도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고 한도도 높일 수 있다.
보통 10~20점 정도 올릴 수 있지만 원리는 간단하다. 우리가 금융생활을 하고는 있지만 비금융 정보를 신용평가사에 제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표적인 것이 건강보험 납부증명이나 소득금액증명 등이다. 이런 정보를 신용평가사에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신용점수를 20점가량 높일 수 있다.현재 이 같은 서비스는 핀다, 카카오페이, 뱅크샐러드 등에서 제공하고 있는데 나이스나 올크레딧 홈페이지를 통해 관리비 내역과 통신비 내역도 제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적지 않은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으니 꼭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