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공부없이 SPSS 공부(3) – 기술통계량, 교차분석

내가 이전(2018년경) 상업용 블로그에 작성한 포스트를 가져와 현재 개인 블로그에 저장하고 있는 포스트다.지난 포스팅에서는 엑셀 시트를 SPSS에 입력하는 방법과 빈도 분석 방법/활용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기술 통계량과 교차 분석을 해보겠습니다.1. 기술 통계량 분석 예제: ‘바다로파스’에 대해 사람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요인의 기술 통계량을 제시하고자 한다.기술 통계량 → 기술 통계에 들어갑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기술 통계 항목에서 기술 통계량을 보고 싶은 내용을 변수에 투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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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은 따로 설정하지 않고 기본값만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화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최소치가 1이고 최대치가 5죠? 이것은 5점 척도라는 것을 의미합니다.(1점이 최저점, 5점이 최고점이라는 뜻) 평균값은 각 응답자가 1~5까지 자유롭게 붙인 값을 평균한 값입니다.예시에서는 긍정적인 요인 중에서 해로 패스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 가장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죠(4.01 평균이기 때문에), 그 옆에는 표준 편차 값이기 때문에 본인의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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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차분석, 이번에는 교차분석을 해볼게요.교차분석은 A문항의 응답과 B문항의 응답을 가지고 교차테이블을 형성해 보는 분석법입니다. 교차분석에서 항목별 특성을 분석하는 경우는 1. 명목척도 X 명목척도의 경우(척도에 관계없이 교차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2. 명목척도 X 등간 or 비율척도이지만 분산분석에서 분산의 동질성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2번에 대해서는 향후 일원 배치 분산 분석에 대해 다룰 때 투고합니다.교차분석 예) 응답자의 연령별/성별로 네일로퍼스에 대한 인지도와 바다로파스에 대한 인지도를 비교하고자 하는 경우 기술통계량-> 교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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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 열의 구분에는 의미가 없기 때문에 본인이 보기 쉽도록 행과 열에 분석 결과를 보고 싶은 문항을 넣습니다.하나만 하셔도 되고 예시처럼 2개 이상도 가능합니다. (과한시 작업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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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비교 대상이 되는 두 가지 문항(내일로/바다로)을 넣겠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옵션을 따로 설정하지 않고 분석 결과를 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언뜻 보면 해석이 잘 안 될 수도 있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셀’에서 퍼센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위 표를 해석하면 연령대가 가장 낮은 1잡단은 내일에 대한 인지도가 1인 응답이 34.3%, 2인 응답이 26.9%로 인지도가 낮다는 해석이 가능하겠죠? 반면 2, 3 집단에서는 내일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바다로파스의 경우 전체적으로 인지도가 내일로에 비해 훨씬 낮지만 그래도 두세 집단에서 인지도가 높네요.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다양한 해석을 내릴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1. 연령층이 낮으면 여행상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2. 해로패스가 내일로패스보다 인지도가 훨씬 떨어지는 3.2, 3집단에 해당하는 연령층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면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효과가 좋다.이런 느낌이에요.주어진 결과는 같지만 해석은 연구자의 몫입니다.다음에는 신뢰도 분석 한번 포스팅 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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